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사용 팁

포터블App만들기 - VMware ThinApp 4.0.0-2200


포터블App만들기 - VMware ThinApp 4.0.0-2200

Application | 2008/09/06 14:26 | 모든것은회색

VMware ThinApp(구 Thinstall) 이라는 프로그램은 응용프로그램을 Portable(휴대용, 무설치)화 시키는 프로그램이다. VMware에 먹혀들어갔는지 이름이 VMware Thinapp로 변경이 되어 있다. 공식사이트에서 간단한 등록절차 후 다운가능하다.(그렇다고 Freeware는 아니다.)

 

사실 이 글을 적을 생각은 없었지만 예전에 Sandboxie 3.28 - 가상시스템? 이라는 글에 Snooey님이 달아 두신 코멘트 "오오... thinstall(thinapp)와는 또다른 색다른 유용한 프로그램이네요...^^" 이게 화근이었다. 유입경로를보니 thinstall이나 thinapp로 검색후 오는분들이 상당수 OTL.

 

ThinApp에 관해 검색해보니 대부분의 글들이 VMware에 인수되기전에 버전으로 작성되어 있어서 현재 최신버전(4.0.0-2200)으로 한번더 재탕해 보았다. 예전처럼 Package.ini 파일에 손이 많이 가지않는 것이 장점이다.

 

다운받아 설치후 시작->프로그램->VMware->ThinApp Setup Capture 을 실행한다.

 

 

첫 실행 화면. 외관이 VMware 제품처럼 조금 딱딱해진 느낌이다. Next을 누른다.

 

 

Please use a Clean PC, What is a Clean PC?. Why use a Clean PC? 라는 문장이 보인다. 종합해설하면 스냅샷을 찍을때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레지스터나 파일시스템이 꼬일 있으니 가상머신을 써서 윈도우가 정말 깨끗한 상태일때 이 프로그램을 써라는 권고이다. Next 누른다.

 

 

Advanced settings... 를 누르면 위의 메뉴가 뜨는데 스냅샷을 뜰때 검색할 파일시스템 드라이브와 레지스트리 영역을 설정하는 곳이다. 포터블화 시킬 프로그램을 스냅샷을 뜨기위해 설치할때 죽어도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곳에 설치해야겠어 라는 고집이 없다면 속편하게 OK 누른다.

 

 

현재 컴퓨터의 스냅샷을 저장하는 화면이 나온다. 기다리면 된다. Interrupt 버튼은 말그대로 방해하는 버튼. 일시정지 버튼이다. 무시하자.

 

 

현상태의 스냅샷을 저장하고 하면 이런 창이 뜬다. Next 버튼을 누르지 말고 적힌 설명대로 1. 지금 이 창을 최소화 시키고 2. 포터블화시킬 프로그램을 설치 후 설정을하고 3, 끝나고 나면 다시 이 창을 최대화 시켜 Next 버튼을 누르면 된다. 설명대로 최소화까지 할 필요는 없이 프로그램을 설치하자.

 

 

Recuva 라는 프로그램(지워진 파일을 복구하는 프로그램)을 포터블화 시켜 볼것이다. Next를 눌러서 그냥 설치 하듯이 설치하면 된다. 어차피 네놈은 몇분후에 지워질것이야! 하하하!!!! 설치가 끝나고 하면 다시 VMware ThinApp Setup Capture으로 돌아와 Next를 누른다.

 

 

그러면 변경된 스냅샷을 저장한다.

 

 

접근하기 쉬운 엔트리 포인트를 선택하라는 것인데, 쉽게 말하면 그냥 실행파일 선택하면 끝이다. 선택 후 아래쪽의 Inventory name 유저입맛에 맞게 적어준다. 위의 Recuva (remove only) 라고 되어 있는데 뒤에 (remove only)는 지워버린다. 후에 Package.ini 파일을 열어서 Sandbox 이름을 삽질하지말고 여기서 설정해둔다.

 

 

Sandbox Location을 지정하는 옵션이다. USB 메모리에 넣어다닐꺼면 USB flash / potable media 선택하고 아니면 기본적인 User's profile 을 선택한다. Next 누른다.

 

 

기존버전은 Package.ini을 수정해야 했지만 지금은 옵션창으로 나온다. 그래 버전업되었으면 이정도는 해줘야 버전업된 맛이 있지. Merged WriteCopy 가 있는데

Merged :  PC에서 파일 읽기, 쓰기 가능

WriteCopy :  PC에서 파일 읽기만 가능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erged iolation mode를 추천한다. Next 누른다.

 

 

프로젝트 저장경로와 압축에 대해 설정하는 창이 뜬다. 이 압축(Compression) 역시 Package.ini을 수정했어야 했는데 이렇게 옵션창이 나와주니 얼마나 좋은가. 프로젝트 저장 경로 확인후 Fast compression을 선택후 Next.

 

 

프로젝트를 저장한다.

 

 

자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다. Build Now를 선택한 후에 작업을 종료해도 상관없지만 조금 더 용량을 줄여 보자. Browse Project를 선택한다.

 

 

프로젝트가 저장되어 있는 경로로 탐색창이 열린다. OS에 의존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ProgramFilesDir% 폴더를 제외한 나머지 폴더들은 지워버린다. 물론 지우기전에 한번씩은 폴더에 들어가봐서 지워야할지 놔둬야할지 판단해야 할것이다.

 

 

언인스톨관련된 파일들은 용량만 잡아먹을뿐이므로 지운다. 위 프로그램은 %ProgramFilesDir% 에 들어가서 Recuva 에 들어가보니 uninst.exe파일이 있었다.

 

 

최종적으로 남은 파일이다. build.bat를 누르면 최종 빌드 작업이 시작된다.

 

 

 

 

bin 폴더가 생성되었는데 이 폴더안에 생성된 파일이 포터블화 시킨 응용프로그램이다. 이 파일만 백업시켜놓고 프로젝트 폴더는 삭제 한다. 기존 ThinApp 프로그램은 Package.ini 를 많이 손대야 했기에 글들이 짧았는데 최신버전으로 할려니 캡쳐하느라 무척 힘들다. 휴